최종편집일시:2020.11.27 (금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기획·특집 피플 지역종합 교육 스포츠/연예 칼럼/기고
문화일반공연/전시문학생활/IT출판/종교리빙/소비자패션/뷰티
 
전체보기
문화일반
공연/전시
문학
생활/IT
출판/종교
리빙/소비자
패션/뷰티
뉴스 홈 문화/생활 문화일반 기사목록
 
의정부문화도시 추진 성과공유 테이블 '도란도란' 개최
시민의견수렴을 통한 지역의제발굴 및 사업구상 등의 성과
기사입력 2020-11-18 오후 5:52:00 | 최종수정 2020-11-18 17:52   

의정부문화재단(대표 손경식)은 올 한 해 문화도시 관련 사업들을 마무리하며 성과공유를 위한 엔딩테이블 ‘도란도란’을 11.14(토) 의정부아트캠프에서 개최하였다.
 
의정부문화재단은 지난 11월 재단으로 출범 이후, 문화도시 포럼, 라운드 테이블, 오픈테이블 등의 시민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의정부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하였다. 특히 찾아가는 오픈테이블 <구구소회>에는 56개 팀 412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주요한 문화도시 의제들을 발굴했다.
 
찾아가는 오픈테이블 구구소회에서 숙의테이블로 이어지는 시민의견수렴 절차는 구구소회 2를 통해 구체화 되었다. 시민들이 직접 호스트가 되어, 환경, 공여지활용, 동네문화, 플랫폼, 교육 등에 대해 필요한 사업들을 구상하였다.
 
14일에 진행된 엔딩테이블 1부에서는 호스트들이 직접 마이크를 들고, 시민들과 함께 구상한 사업들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시이미지에 대하여 발표한 임경숙 시민 호스트는 소모임을 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였으며, 1년에 한 두 번 행정과 시민이 한자리에 모여 동네 현황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뒤이어, 공여지활용에 대해 발표한 이철진 시민호스트는 문화도시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미군공여지를 중심으로 거대한 논의를 하는 것 보다 그 주변에 놓인 철길부터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떻겠는지 제안하며 철길 주변 활용에 대한 사업 구상을 발표하였다.
 
이 밖에도 청년 분야, 교육, 기후위기, 문화예술 플랫폼, 동네문화, 공연예술, 대중문화에 대한 사업 발표가 이어졌다.
 
의정부문화도시는 기존의 군사도시로서 대표되는 도시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민 중심의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시민 의견수렴 과정에 주안점을 두어 기초사업을 운영하였으며, 시민 의제들을 조직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시민네트워크30을 발족하여 현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엔딩테이블 2부에서는 시민네트워크의 방향성과 분과관련 논의를 진행하였다.
 
의정부문화재단 손경식 대표는 문화도시 지정은 다양한 시민 목소리를 아우르는 포용 연대의 과정이며, 이러한 의견들이 결집한다면 의정부시가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도시 지정 사업에 신청한 전국 41개 지자체 중 문화도시 추진 필요성 및 방향의 적정성, 조성계획의 타당성, 문화도시 실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25개 시‧군을 1차 선정하였으며, 올 12월 최종발표회를 통해 예비문화도시를 선정할 예정이다.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되면 1년간 문화도시 예비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사업 결과에 따라 본 도시로 지정되어 5년 간 200억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의정부시는 경기북부 유일의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경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민호
 
 
 
 
 
 
 
의정부문화재단, '제7회 경기 공연예술페스타 : NEXT WAVE' 개최
의정부문화재단 ‘2020년 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결과발표회 개최
문화일반 기사목록 보기
 
  문화/생활 주요기사
의정부예술의전당 천상병예술제 개최, “나 하늘..
'교수와 여제자 3 - 나타샤의 귀환' 제작발표회를..
의정부예술의전당, 외국인 관광객 유치 위한 상설..
의정부 비보이팀 퓨전MC, 'BATTLE OF THE YEAR 20..
의정부예술의전당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명예위원..
(기획)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국경, 세대, 성..
의정부예술의전당 다문화가정 뮤지컬팀 성남 '사..
청심평화월드센터, 19일 ‘러브 앤 피스 콘서트’..
 
 
주간 인기뉴스
경기도의회 손희정 의원, 한국도자재단, 공공기관의 기본 원칙도..
경기도의회 손희정 의원, 한국도..
경기도의회 최승원 의원, 물 관..
경기도의회 전승희 의원, 경기꿈..
의정부시 가능동 주민자치위원회..
경기도의회 이창균 의원, 경기도..
 
인기 포토뉴스
(경기도 최초 팟케스트)‘황민..
<6.4 지방선거 의정부시장 예..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본사: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1동 205-1 정우퍼팩트빌 707호 l 등록번호:경기 아 50132 l 발행·편집인:황창록 l 제보 및 광고문의:010-7531-5554 l 창간 : 2012년 6월 1일 l 대표E-mail:hmh227@hanmail.net l 경기북부뉴스에 실린 내용 중 제휴기사, 칼럼 등 일부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집단수거 거부]

Copyright(c)2020 경기북부뉴스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