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2021.01.19 (화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기획·특집 피플 지역종합 교육 스포츠/연예 칼럼/기고
종합야구축구격투기골프영화음악방송/엔터
 
전체보기
종합
야구
축구
격투기
골프
영화
음악
방송/엔터
뉴스 홈 스포츠/연예  기사목록
 
<기고> 의정부소방서 재난예방과 소방장 김우주
겨울철 우리 안전을 위협하는, “블랙아이스⋅대형 고드름”
기사입력 2020-12-23 오후 2:00:00 | 최종수정 2020-12-23 14:00   
1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冬至)가 지난 요즘, 전국 출근길에 추위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
 
전국 평균 아침기온이 영하 13도까지 떨어져 겨울철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때이다.
 
겨울철 빈번하게 일어나는 안전사고는 블랙아이스(Black Ice)와 안전을 위협하는 대형 고드름 낙하 사고 등이 있다.
 
블랙아이스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을 말한다.
 
지난해 12월 상주­영천 고속도로에서는 블랙아이스로 인한 다중추돌사고로  7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치는 대형사고가 있었다.
 
눈에 잘 띄지 않고 도로가 조금 젖은 것으로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대처하기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블랙아이스에 대한 기본지식을 알아두는 게 중요하다.
 
블랙아이스가 발생하는 장소는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다리 위, 터널의 출입구, 지하도 등으로 대부분 운전자가 미리 인지하기 힘든 곳에 생긴다.
 
지난해 교통사고 치사율은 블랙아이스(서리⋅결빙상태) 4.64%, 적설(1.23%) 보다 약 4배가 높았고, 마른 노면(1.41%)보다는 약 3배가 더 높았다.(자료 : 한국교통안전공단)
 
이만큼 운전자가 사전에 대비하지 못하면 치사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랙아이스 예방수칙으로는 ▲ 항상 안전거리 확보하고, 서행 운전하기 ▲ 급출발·급가속·급제동·급회전은 삼가기 ▲ 미끄러졌을 경우,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조작하기 ▲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한 번에 밟지 말고 여러 번 나누어 밟기 ▲ 타이어 마모, 엔진 등 점검하기 등이 있다.(자료 : 소방청)
 
또 하나의 겨울철 위험요소인 대형 고드름, 우리들의 추억 속 기와집 처마 밑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고드름이 아니다. 안전을 위협하는(인명·재산 피해) 무서운 고드름을 말한다.
 
고드름은 10m 높이에서 1kg이 떨어지면 충격력은 무려 1t이 추산된다.
 
지난해 중국 지린성에서는 출근하던 30대 남성이 아파트 단지를 지나다가 갑자기 고층에서 떨어진 고드름에 맞아 숨지는 사고도 발생했다.
 
아파트 단지뿐 아니라 터널 출입구 고드름은 특히 위험하다.
 
고드름이 달리는 차에 떨이지게 된다면 그 충격력으로 인해 대형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며, 다행히 피한다 하더라도 급회전·급정거로 다중추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소방청에 의하면 지난 2017~2020년 고드름 제거를 위한 출동 건수는 4,886건(연간 1,600건)이나 된다고 한다.
 
이 기간 출동 건수 는 12월(791건)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1월(2,038건)과 2월(2,023)에는 12월 대비 2.6배 수준으로 증가한다.
 
대형 고드름은 장기간 방치 시 낙하 피해 가능성이 높으므로 안전에 위협이 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제거해야 한다.
 
손쉽게 제거가 가능하다면 직접 제거하는 게 좋지만, 위험천만한 경우에는 무리하게 제거를 시도하지 말고, 신속하게 119로 신고하여야 한다.
 
대형 고드름 안전사고 예방수칙으로는 ▲ 눈이 온 뒤 즉시 제설작업 ▲ 옥상과 배수로의 수시 점검 ▲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수도계랑기 및 수도관 보온조치 ▲ 대형 고드름이 생긴 건물 인도에 경고문을 붙이거나 통제선 설치 등이 있다.(자료 : 소방청)
 
겨울철 블랙아이스·대형 고드름 위험성을 항상 염두하고, 위 사항들을 숙지한다면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까지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경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민호
 
 
 
 
 
 
 
<2021년 신년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2020년 송년사) 국회의원 김성원
 기사목록 보기
 
  스포츠/연예 주요기사
다문화의 디바 첨밀밀의 주인공 가수 헤라가 ‘제..
(기고) 양주소방서 백석119안전센터장 소방경 오..
<2014년 신년사> 민주당 의정부갑 문희상 국회의..
안병용 의정부시장 '아무리 바람이 차더라도' 출..
안병용 의정부시장 출판기념회‥'아무리 바람이 ..
(기고) 사단법인 한국제안공모정보협회 신용선 회..
(특별기고) 민주당 국회의원 문희상
<기고> 정책네트워크 내일 김건태 실행위원 (의정..
 
 
주간 인기뉴스
(기고) 의정부소방서 재난예방과 소방장 김우주
(기고) 의정부소방서 재난예방과..
성남시 자동차세 연납 안내문 스..
고양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
포천시의회, 제5차 장자 · 용정..
경기도교육청, 학생자치 비대면..
 
인기 포토뉴스
(경기도 최초 팟케스트)‘황민..
<6.4 지방선거 의정부시장 예..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본사: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1동 205-1 정우퍼팩트빌 707호 l 등록번호:경기 아 50132 l 발행·편집인:황창록 l 제보 및 광고문의:010-7531-5554 l 창간 : 2012년 6월 1일 l 대표E-mail:hmh227@hanmail.net l 경기북부뉴스에 실린 내용 중 제휴기사, 칼럼 등 일부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집단수거 거부]

Copyright(c)2021 경기북부뉴스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