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2021.12.04 (토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생활 기획·특집 피플 지역종합 교육 스포츠/연예 칼럼/기고
 
전체보기
정치일반
지역정치
국회/정당
국방/외교/통일/안보
청와대
중앙행정
뉴스 홈 정치 산업/기업 기사목록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장 임명…도시계획 등 전문가 20여명 참여
기사입력 2021-11-21 오후 4:41:00 | 최종수정 2021-11-21 16:41   
222.gif


내년 6월 수원시장 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은 지난 20일(토) 오전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 개소식을 열고 소장에 임명됐다.

그는 취임사를 통해 “막중한 책임감으로 수원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특례시의 완성을 위한 제활동, 시민이 더 행복한 돌봄 도시를 만드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은 수원시청 인근인 팔달구 경수대로 428번길 25 소재 대일빌딩 5층에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최소 인원만 초청한 가운데 열렸다. 

연구소 주요인원으로 환경학, 보건행정학, 사회복지, 문화정책, 교육학, 건축, 도시계획 등의 전문가 그룹과 경기도의회 김강식 의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에 앞서 진행된 창립총회에서는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을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 소장으로 선출하고, 이성종 환경학 박사를 연구실장으로 임명하는 등 연구위원들에 대한 임명장이 수여됐다.

김상회 연구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수원특레시발전연구소는 코로나19에 의해 유발된 사회의 아픔과 고통을 치유하고, 내년 1월 특례시전환을 ‘특례시의 완성이 아닌 시작’으로 규정하고 명실상부한 특례시의 완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축사를 맡은 이주억 지역혁신정책연구소 대표는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 연구위원님들을 보니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시다. 이런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건 김상회 소장님의 행운이고, 더 나아가서는 수원시의 큰 복이라고 생각한다”며 “연구위원님들이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해 수원시 역사에 큰 족적을 남기는 연구소가 되길 바란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고영원 평화경제포럼 사무총장은 축사에서 “연구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수원시의 더 큰 발전을 위한 김상회 소장님의 원대한 뜻이 이뤄지도록 관심 갖고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용 수원공고 총동문회장은 “김상회 소장님이 그동안 발휘했던 역량, 연구위원들의 경력을 보며 연구소가 참 짜임새 있고 대단하다고 느꼈다"라며 "저는 총동문회장으로서 기술적인 분야의 전문가들이 좀 더 힘을 보태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수원시가 특례시로 발전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는 정책들을 제시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는 인본(人本, 인간존엄성 실현)과 생본(生本, 생태·자연·환경 친화)의 사회적 가치를 바탕으로, 2022년 출범할 수원특례시 명칭에 걸맞은 지속가능한 도시 정책을 연구할 계획이다.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는 창립선언문을 통해 “다양한 시민의 참여를 결집하여 시민사회와 시장의 요구가 정부의 공공정책에 결합되도록 매개체 역할을 하겠다”면서 “인본과 생본, 즉 인생본 가치를 바탕으로 ‘돌봄 도시 수원(Caring City Suwon)’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상회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장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자치발전비서관실 행정관’을 역임한 지방자치 전문가다. 최근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됐다.

김 소장은 안룡초등학교, 수원중학교, 수원공업고등학교, 서울신학대 신학과를 졸업했으며, 경기대 일반대학원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한국민예총 수원지부장, 원천천물사랑시민모임 대표, 경기국제인형극제 집행위원장·총감독, 녹색자치경기연대 상임대표 등 거쳐 2010년 경기도의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정책실장, 제19대 대선 경기도국민주권선대위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경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민호
 
 
 
 
 
 
 
양기대‧문정복‧임오경 의원 “지역주민, 기아차 노사와 힘모아 광명‧시흥 글로벌 전기차 집적단지 추진”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 출범
산업/기업 기사목록 보기
 
  정치 주요기사
로또판매점 수익격차 2천860배…노원구 판매점, ..
안철수 지지모임 의정부 내일포럼 황인규 공동대..
<6.4 지방선거 의정부시장 예비후보 인터뷰> 새누..
<6.4 지방선거> 의정부-양주 새누리-새정치 후보..
(영상) 민주통합당 의정부을 김민철 지역위원장 "..
민주당 경기도당, 화성갑 보궐선거에 당력 총집중..
"경기지방경찰청제2청 독립청 승격 또 지연"
김병욱, 대표발의 신입사원 연차휴가 차별 폐지 ..
 
 
주간 인기뉴스
안병용 의정부시장 "주거문제로 어려움 겪는 시민들이 행복한 삶..
안병용 의정부시장 "주거문제로 ..
안병용 의정부시장 "지속적으로 ..
의정부장애인체육회 제 4대 신임..
포천시, 가구CEO 전문역량강화를..
성남지역 식품산업 활성화 이바..
 
인기 포토뉴스
(경기도 최초 팟케스트)‘황민..
<6.4 지방선거 의정부시장 예..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본사:경기도 의정부시 신촌로17번길 16 l 등록번호:경기 아 50132(등록일:2012년 6월 1일) l 발행·편집인:황창록 l 청소년보호책임자:황창록 l 제보 및 광고문의:017-327-5554 l 창간 : 2012년 6월 1일 l 대표E-mail:hmh227@hanmail.net l 경기북부뉴스에 실린 내용 중 제휴기사, 칼럼 등 일부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집단수거 거부]

Copyright(c)2021 경기북부뉴스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